드라마&CF를 통해 `미소`의 대명사로 불리는 우에토 아야가 음악을 통해 `미소 전도사`로 나섰다!! 전작 [License]이래 앨범으로는 3년 4개월 만에 발매되는 컨셉트 앨범!!
● 2009년 우에토 아야의 음악테마인 `Smile Projcet 2009`를 집대성한 앨범!! ● 이번 앨범의 컨셉트에 동감하며 히로세 코미, 토마스 마츠모토, RYOJI, Kiroro, 토키다 신타로, 야이다 히토미, Lisa Halim 등이 곡참여! ● 일본을 대표하는 3인조 어쿠스틱 밴드 BEGIN의 `Smile` 커버 버전을 수록!
여러 가지 사건 사고로 어두워진 세상을 위해, 우에토 아야는 자신의 트레이드마크인 `웃음`을 컨셉트로 한 앨범을 발매한다. 시대는 `치유`에서 `눈물`에서, 이제 `미소`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드라마와 CF를 통해 활약하며 `미소`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한 우에토 아야가 음악을 통해 `미소`전도사로 나선 것이다. 이름하여 우에토 아야의 `Smile Projcet 2009`. 이미 2009년 6월 `Smile Projcet 2009`의 제 1탄 싱글 [SMILE もう一度だけ for...]를 발매하면서, 음악활동한 개시한 이후 발매되는 이번 컨셉트 앨범은 2009년 우에토 아야의 음악테마인 `Smile Projcet 2009`를 집대성한 앨범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미소`라고 해도, 여러 가지 상황에서 보여질 수 있는 미소가 있는데, 우에토 아야는 그러한 하나하나의 멋진 미소를 음악을 승화시켜 이번 앨범으로 완성해냈다. 이번 앨범의 컨셉트에 동감하며 히로세 코미, 토마스 마츠모토, RYOJI, Kiroro, 토키다 신타로, 야이다 히토미, Lisa Halim 등이 참여했다. 특히 일본을 대표하는 3인조 어쿠스틱 밴드 BEGIN의 `Smile` 커버 버전을 수록하였다. 또한 보너스 트랙으로 우에토 아야의 대히트곡 `way to heaven`과, TV아사히에서 방영된 한국 드라마 [호텔리어]의 일본판 주제가`淚の虹(물의 무지개)`를 수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