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천재 쳇 베이커의 보컬 & 트럼펫에 사후, 스트링이 가미되어 새로운 매력으로 다가오는 화제의 기획반!! ● 1986년부터 1988년에 걸쳐 녹음된 Chet Baker의 연주에, 1991년에 스트링 오버 더빙 ● Timeless 레이블에 남r겨진 Chet Baker의 레코딩 중에서 우수한 연주를 엄선, 그의 死後 스트링을 더빙한 작품. ● 명곡 As Time Goes By, Round Midnight를 포함한 총 10곡 수록!! ● Chet Baker (tp.vo), Harold Danko(p), Michel Graillier(p), John Burr(b), Ricardo Del Fra(b), Ben Riley(ds), John Engels(ds), Funk Haus Berlin String Orchestra
♬ Chet Baker의 서정적인 보컬&트럼펫 연주와 Funk Haus Berlin String Orchestra의 스트링 연주가 절묘하게 매칭되어 이상적으로 완성!! 본 앨범은 일종의 기획앨범이라고 이야기해도 옳을 것이다. 1986년부터 1988년에 걸쳐 녹음된 Chet Baker의 연주에, 1991년 스트링스를 오버 더빙한 앨범이기 때문이다. 통상적으로 이러한 기획앨범은 팬들로부터 외면 받는 경우가 많다. 레코딩한 음원에 다시 또 다른 음원을 오버 더빙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로 아주 위험한 일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Chet Baker의 연주의 경우, 오버 더빙을 하여 보다 이상적인 내용으로 완성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Chet Baker의 보컬은, 서정적인 트럼펫 연주와 함께 정평이 나있다. 왠지 모르게 느긋한 분위기는 중성적이라고 평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재즈라고 하면 ‘하드 스윙’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그러나 Chet Baker의 경우, 트럼펫 연주면도 그렇고, 보컬면에서도 그러한 인식과는 전혀 별개의 것이다. 힘을 뺀 연주, 자칫 잘못하면 맥없이 들릴 수 있는 이러한 울림이 바로 Chet Baker가 가진 특유의 연주 매력이라 할 수 있다. 그것이 역으로 큰 매력을 연출해내고 있기 때문에 재즈 음악계에서 Chet Baker는 특이한 존재로 평가 받는다. 그는 그의 생애에서 결국 마약과의 인연을 끊을 수가 없었다. 한 때 인터뷰를 했을 때, Chet Baker는 “나는 마약을 다른 사람에게 파는 것도 아니고, 그것으로 인해 타인에게 잘못된 일을 한 적도 없다. 그것이 뭐가 나쁜가?“라고 가슴을 펴고 자신만의 논리를 전개했던 적이 있다. 너무나도 당당한 그의 발언에 필자도 반론의 여지 없이 “아.. 그렇군요“ 하며 그의 의견을 듣기만 했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마약은 Chet Baker의 몸을 망쳐 놓았으며, 결국 사고사로 이 세상을 떠나게 된 한 원인이었다는 것도 피할 수 없다. 그러나 그는 말년까지 적극적으로 연주활동을 전개했다. 1960년대 일시적으로 마약의 영향으로 일선에서 물러선 적도 있었지만, Chet Baker는 마지막까지 활발한 음악활동을 펼치며 생을 마감했다. 특히 만년의 활동은 더욱더 정력적이었다는 평을 받는다. 유럽의 레이블을 중심으로 방대한 양의 레코딩을 남긴 것도 팬들에게는 아주 감사한 일이었다. 만년에 진행된 레코딩을 작품으로 많이 남겼던 레이블이 네덜란드의 Timeless이다. 그리고 이 Timeless 레이블에 남긴 카르텟 레코딩 중에서 우수한 연주를 엄선하여 여기에 Chet Baker 사후에 스트링을 더빙한 작품이 바로 이 작품 [Heartbreak]이다. 물론, Chet Baker의 연주는 ‘with strings’를 고려한 레코딩은 아니었다. 그런데도 불과하고 전혀 위화감 없는 연주를 들려준다. 오히려 Chet Baker가 혹시 사후에 있을 ‘with strings’를 고려하며 레코딩을 한 것이 아닌가 라는 의문이 들 정도로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연주를 들려준다. 재즈 뮤지션에게 있어 스트링과의 협연은 일종의 동경과도 같다. Chet Baker에게 스트링 앨범을 제작하자고 했다면, 그는 평소와 또 다른 기분으로 연주에 임했을 것을 것이다. 그러나 이 작품은 그가 레코딩하던 시점에서는 스트링스 더빙이 되리라는 생각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점을 의식하지 않고 담담하게 Chet Baker 특유의 연주를 들려주었다. Chet Baker는 생전에 몇 개의 스트링스 앨범을 남기고 있다. 예를 들어 1953년 콜롬비아에서 녹음한 [Chet Baker & Strings],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1959년 녹음한 [with Strings], 196년에 퍼시픽 재즈에 남긴 [Quietly, There]이다. 모두 처해진 상황과 음악 색깔도 다른 앨범들이지만, Chet Baker 특유의 음악적 무드가 가득찬 앨범으로 완성되었다. 그리고 이번 앨범의 경우, 나중에 스트링이 오버 더빙되긴 했지만, 그의 트럼펫과 보컬에 절묘하게 매칭된 스트링 연주는 Chet Baker의 연주를 더욱더 매력적으로 빛내주고 있다. 그는 평소와 또 다른 기분으로 연주에 임했을 것을 것이다. 그러나 이 작품은 그가 레코딩하던 시점에서는 스트링스 더빙이 되리라는 생각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점을 의식하지 않고 담담하게 Chet Baker 특유의 연주를 들려주었다. Chet Baker는 생전에 몇 개의 스트링스 앨범을 남기고 있다. 예를 들어 1953년 콜롬비아에서 녹음한 [Chet Baker & Strings],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1959년 녹음한 [with Strings], 196년에 퍼시픽 재즈에 남긴 [Quietly, There]이다. 모두 처해진 상황과 음악 색깔도 다른 앨범들이지만, Chet Baker 특유의 음악적 무드가 가득찬 앨범으로 완성되었다. 그리고 이번 앨범의 경우, 나중에 스트링이 오버 더빙되긴 했지만, 그의 트럼펫과 보컬에 절묘하게 매칭된 스트링 연주는 Chet Baker의 연주를 더욱더 매력적으로 빛내주고 있다.